제247회 제1차 본회의 회의록

제247회-본회의-1차  

(제247회-본회의-제1차)


제247회 강동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강동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 10월 12일 (목) 11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47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본회의 휴회의 건

   부의된안건
    < 분자유발언 >
1.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47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본회의 휴회의 건

(11시10분 개의)

의장 조동탁  성원이 되었으므로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 정기창  사무국장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개의되는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47회 임시회는 이준형의원 등 일곱 분으로부터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에 따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은 조용구의원께서 초등학교 운동회에서의 교훈이라는 제목으로 신청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안의 접수 및 회부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안의 접수현황은 모두 9건입니다.
  소관 위원회별로는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 서울특별시 강동구 자치회관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은 행정복지위원회에 그리고 서울특별시 강동구 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은 건설재정위원회에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동탁  정기창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사무국장의 보고와 같이 이번 제247회 임시회는 구청에서 제출한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하여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먼저 5분 발언이 있겠습니다.
  조용구의원 나오셔서 5분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분자유발언 > top

조용구의원  존경하는 의장,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강일동, 고덕동 출신 자유한국당 소속 조용구의원입니다.
  오늘 본의원은 SNS에서 뜨거운 화제가 되었던 하나의 동영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난 2016년 5월 4일 부산시 달산 초등학교에서 있었던 운동회 현장입니다.
  먼저 동영상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빔프로젝트 상영)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100미터 달리기 모습입니다.
  5명의 학생들이 1등을 향해 질주합니다. 1등과 2등이 경합하던 중에 한 친구가 발이 걸려 넘어집니다.
  하지만 1등으로 달렸던 친구는 앞서기를 뒤돌아 하고 그 친구를 부둥켜 일으켜 세웁니다. 나머지 3명의 친구도 그 친구와 손을 잡으면서 옷에 묻었던 흙을 털어 주고 겸연쩍어 하는 그 친구를 위로하면서 결승선을 향해서 같이 걸어갑니다.
  이 광경을 보고 학부모와 선생님 많은 친구들이 환호성과 뜨거운 갈채를 보냅니다.
  결승전 감독관이었던 학부모께서 5명 친구 모두에게 1등의 손도장을 찍어 줍니다.
  참으로 아름다운 영상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이 영상이 SNS를 통해서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네티즌들의 많은 뜨거운 반향을 일으키게 됩니다.
  6월 4일 부산에 연고지를 갖고 있는 롯데자이언트 야구 구단은 NC와의 사직구장에서 홈경기에서 1등보다 우정을 선택한 5명의 친구들을 시구자로 선정을 해서 5명 모두 시구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또 한번 연출했습니다.
  그 친구들에게 평생 잊혀지지 못할 아름다운 추억을 자이언트 구단이 선물한 것입니다.
  참으로 각박한 사회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오직 1등만이 기억되는 사회 경쟁사회에서 도태되고 낙오되어서는 다시는 일어나기도 힘든 이 시대 어린 친구들은 경쟁보다 우승보다 함께 하는 공동체모습을 연출했던 것입니다.
  누가 가르쳐서도 아닙니다. 누가 지시 해서도 아닙니다. 그들 스스로 만들어냈던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농민작가 고 전우익 선생님의 저서가 있습니다.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라는 저서에서 혼자만 잘 사는 것은 진정 재미가 없습니다. 무릇 가진 것을 나눠 주면서 부족한 것을 채워 주며 함께 더불어 가는 것이 진정한 삶의 재미가 아닙니까 라고 우리에게 교훈합니다.
  각자도생의 시대 자의건 타의건 혼자 외롭게 남아야만 되는 이 시대에 있어서 누군가를 곁에 두고 찾기를 원하지만 팍팍한 이 세상 속에서 다정한 친구마저도 찾기 힘든 이 시대 우리 어린 친구들이 손잡고 함께 하는 것이 진정한 승리자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는 사실입니다.
  아프리카 속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라는 이야기입니다.
  진정으로 아름다운 삶 동행하는 우리의 사회 더불어 잘 사는 사회가 되기를 소망해 봅니다.
  다음 사진은 최근 본의원이 동해안 일출광경을 찍었던 사진입니다.
  붉게 타오르고 환하게 비치는 저 아름다운 태양처럼 밝고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해서 그리고 더불어 잘 사는 우리 강동구를 위해서 배려와 관용이 넘쳐나는 따뜻한 공동체로 발전되어 가기를 간절히 소망해 봅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조동탁  조용구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아침에 카톡에 이런 글귀가 하나 올라왔습니다.
  앞을 못 보는 맹인께서 거리에서 구걸을 하는데 뭐라고 쓰여 있냐, 나는 앞을 보지 못 합니다. 도와 주십시오라고 글귀를 적어 놓고 그룻에 요구를 하고 있는데 한푼도 차지를 않더랍니다. 그런데 프랑스에서 있었던 일인데요. 이름은 기억 안나는데 그분이 지나가면서 글귀를 바꿔 줍니다.
  저는 가을이 와도 가을 풍경을 볼 수가 없습니다라고 글귀를 바꿨습니다.
  그러고놨더니 순간적으로 그 구걸함에 꽉 차더라는 그 카톡을 봤습니다.
  우리 조용구의원님! 감동드라마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고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따라 안건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47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top

(11시19분)

의장 조동탁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47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47회 임시회 회기는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하여 10월 12일부터 20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이번 제247회 임시회 회기는 10월 12일부터 20일까지 9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top

(11시20분)

의장 조동탁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회의규칙 제44조1항에 따라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두 분을 선임하겠습니다.
  이번 제247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으로 지역구순에 의하여 강동구 라선거구 임춘희의원과 마선거구 제갑섭의원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이번 제247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으로 강동구 라선거구 임춘희의원과 마선거구 제갑섭의원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본회의 휴회의 건 top

(11시21분)

의장 조동탁  마지막 의사일정 제3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0월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0월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해식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2분 산회)


○출석의원 (17인)
김연후김영철김용철김종범박재윤
박찬호송명화신무연신윤재안병덕
이준형임춘희제갑섭조동탁조용구
황인구황주영

○출석공무원 (10인)
   구     청     장     이해식
   행 정 안 전 국 장 이종승
   기 획 경 제 국 장 김완식
   복 지 교 육 국 장 최광필
   지 속 가 능 국 장 김순희
   도 시 관 리 국 장 조재관
   건 설 교 통 국 장 정용식
   성장전략사업단장정정만
   보  건  소  장이향숙
   도시관리공단이사장이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