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9회 제0차 개회식 회의록

제249회-개회식  

(제249회-개회식)


제249회 강동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강동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월 30일 (화) 11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49회 강동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1시03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정병규  지금부터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49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 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동탁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조동탁  개회사에 앞서 회의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본회의 취재를 위해 딜라이브 서울경기 케이블 TV를 포함한 여러 지역언론에서 참석하셨습니다.
  의정활동에 깊은 관심을 갖고 찾아주신데 대하여 의장으로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강동구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해식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장 조동탁입니다.
  오늘 제249회 임시회를 기점으로 2018년 의회의 첫 시작을 알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무술년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며, 계획한 모든 일들이 꼭 성취되시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강동구민 여러분!
  새롭게 시작하는 2018년 올해는 제7대 강동구의회 임기가 만료되고, 제8대 강동구의회가 출범하는 뜻깊은 해이기도 합니다.
  제7대 후반기 강동구의회는, 그동안 강동 발전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으며 남은 5개월여 임기 동안에도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동구민 여러분!
  지난 한해 우리는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많은 일들을 겪어왔습니다.
  그 가운데에 긍정적인 변화도 있었고, 한편으로는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우리 강동구는 화합을 토대로 한 변화와 개혁을 차근히 준비해왔고, 이를 통해 동부 수도권의 새로운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고덕상업 업무복합단지 조성을 비롯해 지하철 5, 8, 9호선 연장 등 강동 미래를 여는 각종 대형 기반 산업과 교육 문화 복지 안전 등 구민의 삶에 직결된 여러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는 그동안 이해식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과 우리 구의회가 협력하여 얻어낸 성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인근 하남시와 송파구가 거대 상업도시로서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에 비해 강동구는 여전히 베드타운의 이미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우리 강동구의회는 지금 당장 눈앞의 발전에 만족하지 않고 집행부를 강력히 감시 견제 하면서 협치와 소통을 통해“함께 잘사는 강동” “희망과 행복이 넘치는 강동”을 만들기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저는 우리 동료의원 모두를 대표하는 의장으로서 의회의 주인은 열여덟명 의원이 아니라 43만 강동 구민임을 잊지 않도록 의회의 위상을 세우겠습니다. 의회의 위상은 의원 스스로 구민의 입과 손이 되어 책상에서, 현장에서,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구민의 입장에서 늘 함께 할 때야말로 비로소 바로 설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도 이점을 잊지 말고, 늘 구민 곁에서 함께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되는 제249회 임시회는 금년 한해 우리구의 구정업무에 대하여 집행부와 의회가 논의하는 자리인 만큼 그 의미가 매우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업무보고 등 의회 요구에 성실히 임하여 주시고, 의원 여러분께서 구민의 뜻이 담긴 다양한 구정 발전 방향과 정책 제안으로 구정발전 견인차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1월 8일, 암사3동을 시작으로 관내 전 동에 대해 구청장을 비롯한 구청 간부들이 올해 추진할 사업계획들을 현장에서 확인 점검하는 한편, 주민과의 진솔한 대화의 장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주민들이 제시한 의견을 꼼꼼히 확인하여 올해도 구정업무가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진행되어 구정 발전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임시회가 끝나고 며칠 후면 민족의 최대명절인 설이 다가옵니다.
  구민 모두가 행복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관련부서에서는 주민불편사항 등을 꼼꼼히 챙겨 주시고, 특히 노숙인이나 결식아동,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잘 보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세계인의 스포츠축제“평창 동계올림픽”이 오는 2월 9일부터 25일까지 17일간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됩니다.
  세 번의 도전 끝에 12년만에 유치에 성공한 우리나라의 첫 동계올림픽인 만큼 전 세계가 하나 되는 열정과 감동의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강동구민의 뜨거운 관심과 애정을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강동구민 여러분!
  새해에도 우리 의회는 43만 구민을 사랑하고 섬기는 겸손한 자세로, 오로지 구민편에 서서 여러분의 목소리와 늘 함께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금년 한해에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주사 정병규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24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1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