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2회 제1차 본회의 회의록

제252회-본회의-1차  

(제252회-본회의-제1차)


제252회 강동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강동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5월 2일 (수) 11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52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
4. 의원 사직허가의 건

   부의된안건
1.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52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3.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
4. 의원 사직허가의 건

(11시09분 개의)

의장 조동탁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5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 정기창  사무국장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개의되는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52회 임시회는 신윤재 의원 등 여섯 분으로부터 요구가 있어,「지방자치법」 제45조에 따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의원 사직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서울시 의원 출마를 위해서 송명화 부의장께서 2018년 4월 25일자로, 그리고 이준형 의원께서는 2018년 4월 27일자 사직하셨습니다.
  또한 김영철 의원님께서는 2018년 5월 2일자로 사직서가 제출되어 본회의에 부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송명화 부의장께서 2018년 4월 25일자로 사퇴함에 따라 지방자치법 제53조에 따라 부의장 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 4월 27일부터 4월 30일까지 후보자 등록을 받은 결과, 조용구 의원 한 분께서 신청하셨습니다.
  부의장 보궐선거는 무기명 투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조동탁  정기창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사무국장의 보고와 같이 이번 제252회 임시회는 강동구의회 제7대 후반기 부의장 보궐선거 등 안건처리를 위하여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52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top

(11시11분)

의장 조동탁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52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52회 임시회 회기는 강동구의회 제7대 후반기 부의장 보궐선거 등 안건처리를 위하여 오늘 5월 2일, 1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top

의장 조동탁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회의규칙 제44조 제1항에 따라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두 분을 선임하겠습니다.
  이번 제252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으로 지역구 순에 의하여 강동구 가 선거구 조용구 의원과 나 선거구 박재윤 의원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 top

의장 조동탁  의사일정 제3항, 부의장 보궐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3조에 따라 부의장 보궐선거를 실시하는 것으로,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기본 조례 제16조에 따라 4월 27일부터 4월 30일까지 접수를 받은 결과, 조용구 의원 한 분께서 후보자 등록을 하셨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기본조례 제15조에 따라 무기명 투표로 진행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당선을 결정하겠습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재석의원의 과반수 찬성을 얻지 못할 경우 2차 투표를 실시하게 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찬성을 얻지 못할 경우 다시 선거일을 지정하여 후보자 등록 후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거에 앞서 강동구의회 의장 등 선거 방법에 관한 규정 제4조에 따라 감표위원 두 분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으로 박재윤 의원과 성임제 의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지정된 감표위원석에 나오셔서 수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의사담당주사로부터 투표 요령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의사담당주사 정병규  의사담당주사 정병규입니다.
  오늘 부의장 보궐 선거에 대한 투표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 책상 위에 투표용지 견본을 배부해드렸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표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를 이용하여 기표식 방법으로 투표 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표 순서는 단상에서 의원석 방향으로 앞줄 왼쪽 신무연 의원님부터 차례대로 호명하겠으며, 감표위원은 맨 마지막에 투표하시겠습니다.
  다음 투표요령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호명된 의원님께서는 좌측 투표용지 교부석으로 가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서 기표용구로 기표란 찬성과 반대 중에서 선택하여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고 자리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투표 방법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의장 조동탁  정병규 의사담당주사 수고 하셨습니다.
  지금부터 제7대 강동구의회 후반기 부의장 보궐선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담당주사는 투표하실 의원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16분 투표개시)
  (의사담당주사 : 의원호명)
(11시20분 투표종료)
  
  의원여러분, 투표가 종료 되었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다음은 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점검)
  이상 없습니까?
  다음은 투표함을 개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점검)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용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용지와 명패수가 같습니까?
  투표용지를 확인한 바, 14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개표 결과는 집계가 완료 되는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여러분께서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부의장 보궐선거 개표결과를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적의원 15명, 출석의원 14명 중 기호 1번 조용구 의원 찬성 14표, 반대 0, 그리고 기권도 제로입니다. 무효도 제로이고, 조용구 의원이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조용구 의원 부의장으로 당선 되심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감표위원은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 안건부터는 당선된 조용구 부의장께 진행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용구 부의장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수락 인사와 회의진행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동탁 의장, 조용구 부의장과 사회교대)

부의장 조용구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우리 조동탁 의장님의 요청으로 부의장인 제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먼저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이곳 강동구의회 청사가 1996년 구청앞에 임대청사에서 이 곳으로 이전을 했습니다.
  의사당에서 민의의 전당 역할을 한 게 22년이 됐습니다만 그때 2대 때 전문위원으로, 3대, 4대 의원으로, 그리고 7대 의원으로 22년만에 단상에 처음 올라와 봅니다. 감회가 새롭습니다.
  동료 선배 의원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부의장의 궐석으로 말미암아 보궐선거이긴 합니다만 사실은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런 여러 선배의원님 얘기 있었을 때 처음에는 반대를 했습니다. 하지만 저도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의정단상을 떠나는 시점에서 또 하나의 작은 기록으로 남을 수 있다면 저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이 되겠다라고 생각을 해서 수락을 했고 오늘 임시회를 열게 된 것입니다.
  많은 의원님들 지금 예비선거 운동 기간으로 한 시간이라도 주민들을 만나고 유권자를 위해서 선거운동을 해야 되는 귀중한 시간에 저 때문에 오셔서 함께 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제 평생 잊지 않고 여러분들의 그 은혜에 갚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7대 의원의 임기가 두달이기 때문에 부의장으로서의 직책도 두달간 수행이 될 것 같습니다. 두달 동안 저희 동료의원님들 잘 모시고 그리고 6·13 지방선거를 통해서 새롭게 구성되는 제8대 의회 의원의 구성을 보면 지금까지 역대 의원의 선거구성하고는 많은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초선 의원들이 대거 입성할 것이라고 예상이 되어지기 때문에 그런 초선의원들이 7월에 바로 임기 시작하기 전에 의정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실무교육이든 오리엔테이션 같은 것들을 해서 8대 의회가 처음부터 부족함이 없게 출발할 수 있도록 의장단의 한 사람으로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또 의리가 있는 저니까 입후보로 이번 선거에 출마하시는 의원님들 사무실은 제가 한 번 시간 내서 꼭 들르기로 하겠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4. 의원 사직허가의 건 top

(11시26분)

부의장 조용구  의사일정 제4항, 의원 사직허가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의회 의원으로서 입후보하고자 구의원직을 사직하게 되는 김영철의원의 의원직 사직 허가의 건입니다.
  저 개인적인 생각이라면 이번 헌법이 개정이 되고 아울러 지방자치법과 선거법이 개정이 되면서 이러한 부분도 마찬가지로 개정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구의원이 혹은 구청장이 다른 직에 선출직에 입후보 할 때 그 직을 내려 놓는 것은 형평성에도 맞지 않고 조금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는 바입니다.
  그게 과연 얼마만큼의 기대 효과를 얻을지 모르지만 향후 선거법이 개정이 된다면 선출직으로 당선되는 그 기간 동안은 다른 선출직에 입후보를 아예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래야지만이 주민과의 약속도 지키는 거고 보궐 선거에 따른 많은 폐단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국회에서 법을 만들면서 국회의원 자기들한테는 유리하게 이런 법을 만들었던 것은 실질적으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차후라도 이러한 부분들은 법 개정을 통해서 구의원이 시의원이나 구청장 혹은 시장 출마하는데 그 직을 버려야 되는 일은 없어야 된다는 의견을 밝히는 바입니다.
  7대 의회에서 4년 동안 성실히 의정활동을 수행하신 김영철 의원님, 지난 4년 동안 수고 참 많으셨습니다.
  오늘 5월 2일자로 사직서가 제출이 되어서 허가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기본 조례 제9조 제3항에 따라 토론 없이 본 안건은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김영철 의원의 사직허가의 건을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 안건에 대해서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실 김영철 의원님과는 참 개인적은 관계가 참 오래 됐습니다. 2대 때 전문위원으로 일하면서 의원님으로 모셨었고 3대 초선의원 때는 의장님으로 모셨었고 함께 의원을 안 할 때는 의정회 회장님으로 모셨고 7대 의회에서는 같은 당의 대표의원님으로 많이 모셨었습니다.
  뜻하시는 좋은 정치적 일정이 우리 김영철의원님의 좋은 성과로 나타나서 더욱 더 주민을 위해서 그리고 강동구를 통해서 큰 일을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모든 안건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 늘 건강하시고 선거에 임하시는 모든 의원님들 건강 해치지 않으시고 좋은 성과로서 더욱 더 지역과 그리고 우리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서 일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그럼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제25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출석의원 (14인)
김연후김영철김용철김종범박재윤
박찬호성임제신무연신윤재임춘희
제갑섭조동탁조용구황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