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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정질문 내용보기
  • 김영철 의원 : 성내로(강동구청-미주아파트) 교통체계에 대하여.

    제248회 제2차 본회의, 2017-11-28(화)

    먼저 강동구청 앞 도로섬 즉, 교통섬 설치로 양방 좌회전이 이루어지지 않아 교통흐름을 막고 있어 강동구청 앞 일대지역의 상권이 활성화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회전교차로 설치 요구를 위하여 구정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1960년대 영국에서 처음 도입되어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회전교차로는 중앙에 마련된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 돌며 원하는 방향으로 일방 통행하는 운영체계입니다.
    이는 신호등이 없기 때문에 신호대기 시간 단축과 원활한 차량흐름을 가능하도록 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뿐만 아니라 맞은편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없어서 교통사고 감소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본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기존의 교차로에 비해서 회전교차로 설치 이후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평균 44% 감소하였고, 통행시간도 약 31% 감소하여 그 효과가 입증된 바가 있습니다.
    이런 원활한 교통흐름으로 우리나라도 2013년 이후 전국 각지에서 회전교차로 설치가 연평균 8.1%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구도 2013년도에 암사역입구 ‘강변그대가’ 아파트 입구에 시비 7억 3,600만원의 예산을 들여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강동구청 앞 교통섬을 회전교차로로 변경하여 좌회전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교통흐름을 개선하여 사람 통행이 증가됨에 따라 강동구청 앞 상권이 활성화되어 주민들의 주머니도 넉넉해질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본의원의 이러한 견해에 대해 구청장님의 생각을 말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구청장 이해식 답변 : 성내로(강동구청-미주아파트) 교통체계에 대하여.

    제248회 제2차 본회의, 2017-11-28(화)

    처음 질문하신 구청앞길 성내로 교통 체계 개선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성내로와 연결되는 성내로6길측 구청앞 디자인 거리는 지난 2009년 노상주차장을 운영했던 기존 왕복4차로의 차로를 축소하고 녹지 및 수변공간을 조성하는 등 주민이 참여하는 가로환경을 정비해서 현재의 디자인거리로 조성하였습니다.
    디자인거리를 조성하면서 구청 앞 교통섬 광장은 분수와 조형물 설치, 각종 행사시에 차량통행 제한으로 주민들에게 문화, 휴식공간으로 제공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만, 의원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교통섬 설치로 강동어린이회관에서 국민은행 방향과 성내동에서 강동대로로 가는 좌회전이 폐쇄되어 주변 도로를 우회해야하는 불편이 있고, 주변 상가로의 접근이 어려워 상가의 경기가 침체된다는 그런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성내로와 성내로6길간 좌회전 진·출입은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교통섬을 철거하지 않고는 처리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교차로에서 차량이 신호등 없이 교차로 중앙의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는 회전교차로에 대해서도 의원님 말씀이 있었습니다만 이미 검토를 해보았습니다.
    그렇지만 국토교통부의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의하면 회전교차로의 중심이 도로 교차축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되어 있고, 왕복4차로인 성내로에는 2차로형 회전교차로를 설치해야 함에 따라 45m 이상의 지름이 필요해서 기존 교통섬을 철거해야하고 구청 광장까지 교차로를 조성해야 합니다.
    이 경우 차량은 신호 없이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는 데에 비해서 보행자는 회전 중심부 접근로 상에 횡단보도가 설치되게 되어서 보행거리 증가로 인한 불편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디자인 거리는 조성한 지 10년이 채 지나지 않았고, 조성하는데 서울시 예산을 지원받기는 했습니다만 많은 예산이 들어가서 당장 철거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구청 앞 삼거리에서 좌회전 진·출입 통행이 직접 되지 않아 구청 주변 도로를 우회해야 하는 불편이 있기 때문에 회전차량 처리 방안에 대해서 강동경찰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주민불편 해소방안을 찾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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