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강동구의회
희망과 미래가 있습니다. 강동구의회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도서관, 교통 확충 요청에 대한 답변]
작성자 강**** 작성일 2021.09.24 조회수 1956

- 우리구의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남겨주신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유사 민원이 다수 접수되고 있어 일괄답변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향후 접수되는 유사 민원의 답변 또한 본 일괄답변으로 갈음하여 처리됨을 알려드립니다.

 

- 문의하신 내용은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진정서 등 처리에 관한 규정」 제5조제1항에 따라 해당 기관인 강동구청에 전달하였으며, 담당부서로부터 회신받은 내용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 우리구는 도서관 수요 충족을 위해 명일근린공원 내 공공도서관(상일동 135번지) 건립을 추진 중입니다. 명일근린공원 내 공공도서관(가칭 상일도서관) 건립을 위해 행안부 중앙투자심사, 시구 토지교환 심의 등 주요 사전 행정절차를 올해 상반기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올 해 6월 현상 공모를 통해 선정된 설계(안)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실시설계에 앞서 주민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제안된 주민의견은 설계업체와 전문가들이 면밀히 검토하여 실시설계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명일근린공원과 어우러진 강동구의 대표 도서관으로 건립하여 구민 여러분이 편하게 도서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다음은 교통 확충 요청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주택재건축사업, 고덕강일택지개발 사업뿐만 아니라 추가 업무,상업단지 개발계획 등에 따른 주민들의 버스 이용에 대한 수요가 많은 상황입니다만, 버스노선의 신설 및 조정권한이 있는 서울시에서는 버스와 버스, 버스와 지하철간 환승을 도모한 정책으로 노선을 투입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구에서는 주민들의 버스 이용편의를 도모하고자 버스 노선의 신설 및 조정권한이 있는 서울시와 운수업체 등과의 지속적인 건의와 협의를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 지난해 6월 상일동 대규모 주택단지 주민편의를 위해 2312번 노선을 조정 운행중이며, 고덕강일2,3지구 신규 입주자 및 상일동 지역 주민의 버스이용편의를 위해 3318, 342번, 강동02번 노선조정 및 3323번 신설 및 증차 등을 통해 상일동역 및 중앙보훈병원역 등의 지하철 환승연계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는 서울시와 더욱 긴밀하게 협의하여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또한 우리 구는 지하철 9호선 4단계 건설공사(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1지구, 4.12km) 추진을 위해서도 적극 힘써왔습니다. 그 결과 작년 6월 설계와 시공 일괄입찰방식(턴키) 추진이 결정되어 12월부터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이 진행되었으며, 3개 공구중 2공구는 지난 8월 31일 착공하였습니다.

 

‣ 1공구와 3공구는 세 번의 공고에서 유찰되어 당초 계획보다 일정이 늦어지고 있으나, 우리 구에서 그간 사업을 주관하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에 9호선 4단계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노력해달라는 요구를 꾸준히 한 결과 지난 5월 21일 3차 공고에 참여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우선 시공분 설계를 착수하였으며, 금년 10월 말~11월경 계약체결 및 착공이 가능하리라 예상됩니다.

 

‣ 그밖에도 우리 구는 5호선 직결화와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지구~강일동, 1.25km)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토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으며,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실 경우 도서관 관련은 강동구청 문화예술과(02-3425-5282, 담당 김주영), 교통 관련은 강동구청 교통행정과(02-3425-6244, 담당 김정은)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가정에 평안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답변드립니다
이전글 [파믹스가든 시설개선 요청에 대한 답변]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