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강동구의회
희망과 미래가 있습니다. 강동구의회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답변드립니다
작성자 강**** 작성일 2021.07.30 조회수 233

- 우리구의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남겨주신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 민원사항을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 진정서 등 처리에 관한 규정」 제5조제1항에 따라 관련 기관인 강동구청 해당부서에 전달하였으며, 회신받은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 관내 연료전지 발전소 관련, 많은 주민들께서 안전성 등의 문제를 걱정하시는 마음 충분히 공감합니다.

 

‣ 연료전지는 수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그 과정에 발생하는 열로 온수를 생산하는 시설로 수소저장을 위한 밀폐된 탱크가 없어 폭발의 위험성이 적습니다.송전탑 없이 지하 송전선로를 통해 변전소에 송전하는 것으로 타 지역 유사한 연료전지 및 송전선로에 대해 전자파 측정 자료를 보면 인체에 거의 영향이 없는 낮은 수준입니다.

 

‣ 또한 악취, 오폐수 및 대기오염물질[미세먼지,SOx(황산화물),NOx(질소산화물) 등]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기존 화력발전 대비 연료전지는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40% 감소하여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차세대 청정에너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혁신성장을 위한 전략투자분야로 수소경제를 선정”하여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인 연료전지 설치를 점차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현재 관내에는 고덕그린에너지와 강동연료전지 2곳이 정상가동 중에 있고, 여기서 생산되는 열에너지로 현재 고덕래미안힐스테이트, 강일리버파크, 고덕그라시움 등 고덕동, 강일동, 상일동 일대에 지역난방을 공급하고 있으며, 생산되는 전기에너지는 인근 지역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관내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현황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고덕그린에너지(위치:아리수로 87길 90)는 2013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고 2014년 10월, 강동연료전지(아리수로 87길 206)는 2016년 10월 허가를 받아 2020년 9월 운영을 개시하였으며, 고덕연료전지(아리수로 87길 32)는 2017년 11월 허가를 받아 지난달 6월에 착공하였습니다.

 

‣ 암사연료전지는 2018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으며, 우리 구는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사업내용 및 위치도를 2021. 7. 1.부터 7. 15.까지 우리구 홈페이지에 주민의견 열람공고 하였습니다. 다만 발전용량이 19.8MW로 절차상 환경영향평가나 공청회의 대상(발전용량 100MW 이상)이 아닌 관계로 미리 공개적으로 설명 드리지 못한 점은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다소 진정되면 연료전지 사업자로 하여금 인근 주민에게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요청하였습니다.

 

‣ 우리 구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위기에 적극적인 대응으로 태양광시설 설치 확대, 전기차 및 수소차 보급확대 등 친환경 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주민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수소경제는 세계의 큰 흐름이며 그 선두에 서기위해 각국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친환경 에너지정책 전환에 대해 함께 고민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는 주민들께서 염려하시는 연료전지 발전소의 안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실 경우 강동구청 녹색에너지과(☎02-3425-5953)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늘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비공개
이전글 국민을 개호구로 보나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