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강동구의회
희망과 미래가 있습니다. 강동구의회

언론보도

언론보도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안병덕 의원, 제227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지하철 9호선 3단계사업은 언제 완공되는가
작성자 강동구의회 작성일 2015.07.02 조회수 5319
제227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
-지하철 9호선 3단계사업은 언제 완공되는가


존경하는 강동구민 여러분!
성임제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이해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에 참석하신 지역 언론인 여러분!
새누리당 둔촌동 출신으로 건설재정위원회에서 일하고 있는 안병덕 의원입니다.

메르스 공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온 국민이 불안과 두려움에 휩싸여 있고, 우리구 또한 강동경희대병원에 이어 최근에 강동성심병원에도 확진환자가 발생되고, 또한 사망하는 등 참으로 안타까운 일들이 벌어져서 특히나 우리 구민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메르스로부터 구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온 강동구청 직원여러분께 그 동안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전하는 바입니다. 더불어 메르스 사태가 조속히 진정되어 구민들께서 다시 활기찬 일상생활로 돌아가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하철 9호선 보훈병원역사 건설, 개통 지연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금년 2월 3일 제223회 임시회 구정연설에서 구청장님께서는 내년에 9호선 보훈병원 역사를 개통하고, 고덕․강일 지역으로의 지하철 9호선 연장 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4월 22일 제225회 임시회에서 존경하는 신윤재 의원님의 구정질문시 구청장님은 ‘2010년에 착공하여 금년 4월 현재 공정률은 절반을 조금 넘긴 약 56%이며, 당초 개통 목표연도인 2016년보다 1년이상 사업이 지연되어 2017년 하반기에 개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변하셨습니다. 그런데 본 의원이 최근에 확인한 바, 9호선 3단계사업 연장은 많은 예산이 복지비로 지출되고 있고 SOC투자에 대한 여력이 없어 사업이 불가피하게 지연되고, 또한 919공구에서 거대한 동공이 발견되는 등 여러 안전문제가 발생되어 공사가 중단되면서 당초 내년 3월로 예정된 개통시점이 2018년이 되어야 완료될 수 있다고 합니다.

완공시기가 2017년도 맞습니까 ? 아니면 2018년도가 맞습니까 ?
공사지연에 대한 분명한 이유와 향후 계획을 둔촌동 주민들께는 정확히 알려줘야 하는 것이 구청의 직무아닙니까! 본의원이 보기에는 이런식으로 가면 2018년에도 완공이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고덕강일 상업업무복합단지 조성 등 구청장님이 강동구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강동구를 한층 더 발전시키는 길은 지하철 9호선 연장사업 조기 완공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지하철 9호선이 연장 개통되면 엔지니어링복합단지 조성, 둔촌아파트 재건축 등 강동구가 추진하는 사업도 가속도가 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에 둔촌동 주민동향을 보면 지하철 9호선 연장 사업 지연과 관련하여 집단행동을 할 움직임이 있습니다. 얼마나 절실한 숙원사업이면 이런 생각까지 하겠습니까? 지하철 9호선 연장사업은 사업비가 1조 3,077억원으로 대형 프로젝트 사업이며 서울시가 추진하는 시 사업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서울시도 복지비에 예산이 과다 지출되어 건설사업에 투입할 예산이 많이 부족함이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이유는 피상적,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것에 불과하다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해서 지하철 9호선 연장사업 완공을 언제까지 지연될지 모르면서 그냥 바라보고 있을 것입니까? 청장께서 서울시장을 만나 강동구민의 숙원사업임을 강조하고 건의하여야 할 것 아닙니까?

이해식 강동구청장님 !
둔촌동 출신 구의원으로서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

둔촌동 주민의 숙원사업인 지하철 9호선 연장사업은 청장님이 금년 초에 이 본회의장에서 주민과 약속한 대로 내년에 준공되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황인구 의원, 제227회 정례회 5분자유발언 - 행정(行政)의 근원은 민본(民本)이다
이전글 강동구의회 김용철 부의장, 민주평통 강동구협의회 제17기 사업계획 보고회 참석